발송배전기술사 자료/기술사 공부방향

기술사 공부 방향정리(21.05.05(수))

GrowthMindset_365 2021. 5. 5. 18:39

출처 : 인터넷

 

기본서 공부법을 오랜만에 올려 드립니다. 그동안 이것저것 할일이 너무많이 생겨서 조금 늦었습니다.

2주전에는 110회 1차 합격자 발표가 있었습니다. 총11분이 합격을 하였고 수도권에서 5명 전라도 광주에서 3분 부산에서 3분등전국적으로 고른 합격자가 배출되었습니다.

1차 합격 기준으로 108회4명 109회 3명 110회 11명 총 18명이 1차 합격자가 있었습니다.

8월달에 특급기술자 자격완화 법안이 최종 부결되면서 불가피하게 기술사합격인원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을 하였고 110회는 두자리수 합격자가 있었습니다.

내년에도 전회차에 비해 많은 합격자가 날 것으로 기대를 해 봅니다.

2016년 시험을 회고해보니 근래에 보기드물게 108회는 어려운 난이도 였으며 109,110회는 전반적으로 평이했던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특기사항으로는

1) 금년부터 감리분야가 기술사 출제분야에 신설되면서 감리문제가 본격적으로출제 되었고 110회에는 무려 4 문제나 출제가 되었습니다.  2017년도 지속적으로 예상이 됩니다.

2) 대한전기협회 기술기준 변경분에서 엄청나게 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개정된내용도 많았기에 예상은 했지만 , 예상보다 많은 다수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아직도안나온 문제는 2017년도에 준비해야하고 그외에개정된 법규가 있다면 항상 나온다고 보시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기나긴겨울동안 준비 많이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이번에는 기본서중 가장 중요한 교재인 송배전공학에 대한 의견을 올려 드립니다.

 

본 교재는 대학교재의 기본서이면서 발송배전의필독서인데 여러가지 전기현상은 개념과 원리가 가장 완벽하게 정리된 교재입니다.

간혹 송배전공학은 발송배전 과목이기에 건축전기에서 봐야하나요 ? 라고물으시는데 답은 “ 반드시 봐야 합니다 “ 입니다..

이 책을 발송배전 기본서라하여 건축전기 공부하시는 분중에 보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본 교재중 건축전기 공부에 반드시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기에 그 부분은 본 교재를 읽고 이해하고 정리를 해야 합니다. 중요한건 본 교재에서 실제 출제가 많이되고 있습니다.

출제위원이 가지고 들어가는 기본서 중에 하나입니다.

 이중에서 6장과 9장은 건축전기 준비하시는분은 반드시 마스터 해야 합니다.

 (답안지에 적을 내용이 정말 많으며 타 교재 내용중 이곳에서 인용된부분이 많습니다

 6장과 9장은 무조건 마스터해야하는 파트이며 그외 파트도 건축전기 중심으로 중요한 부분을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부를 2년이상하고 본 교재를 본다면 본 교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스스로 느낄수가 있을것입니다. 저도 본 교재는 3년차에처음 봤는데 그 내용이 쉽고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기에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통 건축전기 문제중에서 전기적인 측면에서 조금 어렵다 라고 생각되는 깊이 있는 문제의 해답은 본 교재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건축전기기술사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합니다. 발송배전을 준비하시는분은이 내용 이외에 모든 내용을 추가로 숙독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문제풀이 형식의 교재를 달달외우고 시험보는 사람과 이렇듯 송배전공학까지 마스터하고 시험을 본다면 이 결과는 보나마나 입니다.

이 책에는 여러가지 문제에 응용하거나 차별화 할 수 있는 문제와 그림 내용 수식이 줄줄줄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에 나온 과년도 문제는 100회 이전은 생략하고 100회 이후에 나온 문제중 본 교재에서 출처가 되었다고 생각되는 문제만을 표기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파란색으로 표기를 하였습니다)

 본 교재에서 중요 그림을 캡처하여 그림노트로 사용하기 좋은 그림들이많이 있습니다.

 

1장. 송배전 계통의구성

 

1) 직류송전방식과 교류송전 방식 비교. (P-16~)

최근 직류배전이 향후 전기업계에 과제이기에 직류배전은 중요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본문제는 전기계의 흐름상 지속적인 출제 예상이 됩니다.

최근이슈가 되고있는 신재생 에너지도 결국은 직류이기 때문입니다.

본교재에 깊은 내용까지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106-4-3 : 직류배전과 교류배전의특징을 비교하고 직류배전 도입시 고려사항 설명하시오

 

2) P-16 교류방식의 장점 3가지와 P-18 직류방식의 장점이 나와 있습니다.

직류배전방식에 대한 답안작성시 교류와의 비교표를 간단히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3) P- 19 (그림 1.14) 직류송전계통의 구성 (a) 의 그림을 직류 문제시 그려줍니다.

또한 직류송전의 송전방식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라고 나오면 아래그림 4가지를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을 설명합니다. (P-19그림 1.5)

그래서 결론적으로 어떤 방식이 제일 좋다 라고 결론까지 도출합니다.

조금더 차별화된 답안을 원하시는 분은 제주-해남간의 직류배전 사례를 추가하면 됩니다.

 

4) 일반적으로 교류를 쓰는 이유와 교류에서 3상3선식을 가장 많이 쓰는 이유가 P-25에 설명과 아래 그림으로 설명되어있습니다. (P-26 표 1.2)

이표에서 결론이 나옵니다. 송전전력이 직류 2선식에 비해 115% 로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5) P-29의 예제 1.2 와 1.3은 문제로 출제하기 아주 좋게 되어 있습니다. 스스로 정리합니다. 이런문제는 동일하게 나와도 준비하지 않으면 답안에 적기가 어렵습니다.

이해도 해야하지만 암기가 되어야 하는 경우입니다.

 

6) P-30의 송전전압과 전력과의 관계

101-3-6 : “ 배전전압 결정방식과 선정시 고려사항에대하여 설명하시오 “ 의 모범답안입니다

추가로 P-35의그림 1.11 을 그려줍니다.

  

 

2장. 가공송전선로

1) P-48에 허용전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런내용은 답안과 무관하게 기본적인 정의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P-49의 켈빈의법칙은결과식만 암기하고 넘어갑니다.

 

2) P-64에서는 중요한 정의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섬락전압, 건조섬락전압, 주수섬락전압, 충격파전압, 50% 섬락전압 10점문제로 출제하기 아주 좋은 문제입니다. 정의는 명확하게 암기가 되어야 합니다.

 

3) P-66의 초호각, 초호환그림은 간략화해서 그림으로 정리를 합니다.

보통직접 정의를 묻지않고 피뢰기 문제시 알아서 답으로 끄집어 내야합니다.

105-1-5 : 피뢰기의 열폭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면 열폭주 현상 그림과 대책으로 아래 그림을 적어주면 GOOD 입니다.

 

 

3장. 지중송전 선로

1) P-76의 예제3.1 은한번도 출제된적은 없지만 문제로 내기가 아주 좋은 유형입니다.

전형적으로 지중선로와 가공선로의 장단점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가공선로 지중선로 관련 문제가 나오면 살짝 추가로 적어주는것입니다.

 

2) 특고압케이블

P-84의 OF 케이블과 POF 케이블은 예전에는 가끔 나왔지만 이제는 잘 사용하지않기에 최근에는 미출제 되었지만CNCV 케이블과 비교 또는 초전도 케이블과의 비교 문제로 나올수 있기에 구조와 특징을 간략히 정리합니다.

PDF 케이블은 송전계통의특고압용으로 쓰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106-2-4 : 지중케이블 용량산정 방법에 대하여설명하시오.

이런 문제에는 CNCV 케이블구조 장단점과 실제 단락전류 기준으로 구해주면 됩니다.

P-88의 초전도 케이블은 대세이기에 구조와 장단점을 완벽하게정리해야 합니다.

102-1-12 : 초전도 케이블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초전도 케이블이라고 직접묻는 문제와 초전도 동향에 문제시 알아서적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전력케이블의 시공방식(P-89~)

직매식, 관로식, 암거식의 그림과 장단점을 명확하게 준비를 합니다. 어려운 문제는아니지만 일정주기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4) 지중전선로의 방식(P-92~)

유전양극법, 외부전원방식, 배류법 을 각각 그림을 그리고 장단점을 써야합니다.

109-3-2 : 부식현상 및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년주기로 나오기에 2018년쯤 출제 예상이 됩니다.

P-92~94의 그림은암기하여 그대로 적어주시면 모범답안이 됩니다. 응용이 안되는 유형이기 때문입니다.

P-94의 예제 3.3도 살짝 가지고 갑니다.

 

4장. 선로정수와 코로나

1) 선로정수의개요 (P-97 ~)

107-1-11 : 선로정수를 구성하는 요소를 들고설명하시오.

이렇게 나왔는데 답안작성이 어려운 문제입니다. 어렵지는 않은거 같은데 쓰려면 잘 안 써지는 유형중의 하나입니다.

R. L, C 에대해 10점 답안으로 간략히 정리를 합니다.

이중에서 P-99의 식 4.2는 여러가지 유형의 문제에 응용이 되니 반드시암기합니다.

또한 표피효과의 정의도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표피효과는 중요한 정의중 하나입니다. 딱 암기하고 갑니다. 표피효과 나오면 알아서 근접효과 까지 같이 정리하고 갑니다

 

2) 인덕턴스 (P-101~)

자기인덕턴스와 상호인덕턴스에 대해 설명히 자세히 되어있으며 이내용은 동상다조 포설에 대한 문제시 답안으로 끌고 갑니다.

105-3-3 : 동상다조포설시 전류불평형에 대하여설명하시오.

이문제가 답이 L 과 C에 대해 적어주는 것입니다.

P-109의 식 4.29가 기사때부터 나온 L 값을 구하는 결과식 입니다.

 

3) 정전용량 (P-122~)

L 의 쌍벽인 C 에 대한 기본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정전용량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여러가지 공식이나 답안에 들어갈내용이 많습니다.

정전용량에 의해 여러가지문제 (재점호, 충전전류,폐란티현상등) 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P-126의 식 4.58이 바로 대표적인 정전용량 구하는 결과식입니다.

이정도 결과식은 묻지않아도 당연히 알고 가야하는 공식입니다.

 

4) % 임피던스

아주 아주 중요한개념입니다. 가장 중요한 변압기의 특성이며 여러가지 수변전설비 문제에 응용이 되기에 개념과등가회로, 표준값, 공식을 완벽하게 알고 가야합니다.

P-145에 %Z법을사용하는 이유가 정확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2017년에는 %Z1 과 %Z2 가 동일함을 설명하시오 라고 나올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P-150에 기준용량에대한 명확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단락전류 구할시 기준용량으로 환산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완벽하게 이해를 하고 가야 단락전류 계산시 쉽게 풀어갈수 있습니다.

 

5) 코로나 (P-157~)

공기의 절연파괴 현상을 코로나라고 하며 개념과 원리가 중요합니다.

 

 코로나의 원인과 대책 그리고 전위경도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파열극한전위경도 의 정의를 확실하게 암기,이행 해야합니다. (그림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P-159에코로나 방전에 대한 영향까지 함께 암기해서 갑니다.

 P-161 의 식 4.103 의 결과식은 과정 필요없이 암기합니다.

 P-162~164 에는대책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모든 문제에는 반드시 대책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코로나 문제시 현상을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아주 GOOD 입니다.

  

 그림에서 뽀족하게 나온부분을 코로나 방전전압이라고 그림에 추가로적어줍니다.

 그림을 그리고 나서 빈공간이 있으면 알아서 화살표로 하고 첨삭을해서 채웁니다.

 

   5장. 송전특성

  1) 집중정수회로 (P-172~)

 건축전기에서는단거리 송전선로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아래그림은전압강하율, 전압변동율 문제에 무지막지하게 나오는 그림이며 눈감고도 그릴수 있어야 하는 중요한벡터도 입니다.

 벡터도및 전압변동율 (강하률) 너무 많이 나오기에 과년도 문제예시 생략했습니다

 이 그림을 못그리거나 이해하지 못한다면 암기하고 이해할 때 까지 수십번 봅니다.

 문제로도 자주출제되지만 기본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림과 더불어 P-173의 식 5.1 ~ 5.5 까지는 완벽하게 과정까지 적을수있어야 합니다.

 

2) 특성임피던스와 전파정수(P-189~)

특성임피던스와 파동임피던스 역시 중요한 내용중의 하나입니다.

P-189 의 식 5.21 결과식과 표 5.1의 대표값을 암기해두면 여러 문제에 응용될수있습니다.

이러한유형은 본 문제를 묻지않고 다른 문제시 응용이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식 5.32의 전파정수까지 정리하시면 됩니다. 이런 문제는 일종의 재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3) 동기조상기 (P-215~)

동기조상기는 발송에 적용되지 않는냐 하시는데 최종 합격권에 있는분들은 이정도는 당연히 가지고 가기 때문에 준비를 해야합니다.

 

동기조상기의 V 곡선은어렵지만 합격과 차별화를 위해 이정도는 암기해야합니다. 동기조상기의 종류와 장단점을 표로 준비하여 가지고 갑니다.

아래 표에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2017년쯤 나오기 딱 좋은 유형입니다. P-217의 그림 5.27 설치예도 관련 문제시 그려주시면 좋은 답안이 될수있습니다.

 

4) 선로의 충전에 의한 장해(P-221~)

중요한 내용입니다. 충전전류에 의한 문제와 영향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페란티현상, 재점호, NGR 과도 연계되고 충전전류가 커지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P-224의 발전기자기여자 현상 그림은 엄청 중요합니다.

발전기 과전압 문제시에 적어도 좋습니다.

만약 공부를 2년이상했는데 이 그림을 처음본다면 아직 한참 더 공부를 해야합니다.

 

 

 101-2-6 : 케이블에 흐르는 충전전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6장. 중성점 접지방식과유도장해

 아주 중요한 장이라고 서두에서 이야기 드렸습니다.

109-2-1 : 전력계통에서 직접접지방식과 저항접지,비접지방식의 특징을 비교 설명하시오

1)개요(P~243~)

 그토록 중성점을 접지해야하는 이유가  P-243~244에요약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효접지의 정의까지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습니다.

건축전기를 준비하시는분은 중성점 접지방식에 따른 장단점과 비교룰 완벽하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어떤 이유로 비접지를 쓰고 어떤 이유로 직접접지를 쓰는지 명확히 알고 남들에게 그 이유를 설명해줄수 있어야 합니다.

 

2)중성점 접지방식의 종류 (P-244~)

 

6.2.1에 비접지 방식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선로가 길어지면 C 값이 증가하여 충전전류가 증가해서 어떤 현상이발생하고 대책이 무엇인지 스스로 정리 합니다.

P-246~247에 직접접지방식의 장점과 단점이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아주아주 중요한 내용이기에 반드시 이해와암기가 필요한 항목입니다.

P-247의 예제 1은 10점문제로 나오기 아주 안성맞춤인 문제입니다.

 

3)P-248에 저항접지 방식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직접접지방식과 비접지 방식의 중간 방식이기에 최근 많이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저항값을 조정하여 접지계통을 직접접지 또는 비접지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설명되어있는 소호리액터 접지방식은 실제 적용하지 않기에 PASS 합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모두 내용이 P-252 표 6.2 에 한장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눈감고도 외우고 적을줄 알아야 합니다.

2017년에는 저항값 계산하는 문제를 예상해 봅니다.

 

4)중성점 잔류전압(P-253~)

이 단어를 처음 보신 분이라면 아직 내공이 부족합니다. 더 기본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즉 중섬점이 접지되지 않았을경우 P-255 의 식 6.10 처럼 전압이 발생한다는 내용입니다

중간 과정식은 필요없고 결과식은 반드시 암기합니다.

2017년 “ 중성점비접지시 현상과 잔류전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도로 출제되기 딱 좋은 유형의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라면 당연히 묻지 않아도 대책이 함께 들어가야 합니다.

 

5)유도장해(P-259~)

최근 가장 문제되는 HOT ISSUE 입니다. 전기는 이 유도장해가 가장 큰 문제이기에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결국은 앞으로의 현안입니다.

따라서 문제로 계속 출제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나올것입니다.

P-259에 종류 3가지가 나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종류를 물으면 2가지만 대답하지만 공부를 오래하신분은 책과같이 3가지로 대답을 합니다.

 

6)정전유도(P-260~)

이 문제가 나왔다 하면 이유없이 아래 그림과 식 6.14를 답안지에그려 넣습니다.

 

그림에 유도장해의 원리와 유도장해 전압이 나와 있습니다. 공식은과정 필요없이 결과식만 가지고 갑니다. (대책은 P-261처럼 묻지않아도 함께 갑니다)

 

7)전자유도(P-261~)

앞의 정전유도는 나름대로의 대책이 쉬운 반면에 전자유도는 그 대책이 매우 어렵습니다.  

식 6.15 유도전압 결과식은 기본으로 암기하고 가야하며,전자유도하면 정전유도와 마찬가지로 그림으로 설명을 합니다.

이 그림에 원리 및 설명 대책까지 다 표현이 되기 때문입니다.

  

8)유도장해 경감대책 (P-266~)

앞에서 유도전압 발생이유와 영향을 설명하였고 중요한건 여기서 설명하는 대책입니다.

P-267의 그림 6.15를 그리고 간단히 설명을 해주면 됩니다.

P-268~269에 나와있는 복잡한 공식은 암기안해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차페선을 설치해야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전자파는 하나의 단어가 아니고 전파 + 자파 의 2가지표현입니다. 전파는 그나마 차단이 쉬운데 자파는 차단이 매우 여려운게 현실입니다.

이처럼 6장의 내용은 버릴것이 거의 없습니다. 건축전기에서는 최소 6장은 완벽하게 암기와 이해를 해여 여러가지문제에 밑반찬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7장. 고장계산

고장계산은 매회 한문제 정도씩 나오고 합격을 좌우하는 변수로 작용을 합니다.

안할수도 없고 하자니어렵고 시간도 걸리고~~~ 아~~~ 고민이 되는 파트입니다. 선택은 본인…결론도 본인의 몫입니다.

103-2-1 : 전력계통에서 2상단락과 3상단락 고장전류를 비교 설명하시오

 

1)P-277의 예제 7.3은 아주 좋은 고난이도의 문제입니다.

토시하나 안바꾸고 그대로 나온다고 보고 요정도는 준비를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중간 값만 살작 바꾸고 나왔는데 선택을 못했거나 틀렷다고 하면 아마도 땅을 치고 후회를 할 것입니다.

 

2)대칭좌표법에 의한 고장 계산 (P-281~)

101-4-1 : 대칭좌표법을 이용하여 3상회로의 불평형 전압과 전류를 구하고 1선지락시 건전상의 대지전위 상승에대하여 설명하시오.

대칭좌표법에 대한 설명이 구구절절 나와 있습니다. 많은 기본서와문제에도 설명이 되어있지만 이 교재가 원조라고 생각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가 “ 대칭좌표법 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라고 나온다고 보고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3)발전기 기본식(P-288~)

1선지락전류, 2선지락, 3상단락등 모든 문제가다 출제되었지만 유일하게 기본이론 문제 중 미출제된 문제가 “ 발전기 기본식 “ 문제입니다.

제가 공부할때부터 이 문제를 히든카드로 준비했었는데 아직도 안 나왔습니다.

내년에는 꼭 나왓으면 좋겟습니다. 그리고 나올 확률이 매우 높다고생각됩니다.

“ 발전기 기본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하고 나온다면 응시자의 거의 대부분은 쓰지 못할 것이고 딱 하니 쓰신분은 합격에 근접이 되는 유형이 차별화가 되는 문제입니다.

  

 만약 공부하기가 진짜 진짜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최소 상기 그림의 결과식이라고 암기하고 있다가 적당한 문제에 적어준다면 기본점수는 받을수 있을것입니다.

 P-298의 예제 7.9는 별표 2개의문제입니다.

 

4)대칭분 영상회로(P-306~)

어렵죠.어려운 문제입니다. 50점 이상 점수 나오고 단기간 합격을 목표로하신다면 이 그림과 설명을 나온다고 보고 준비를합니다.

“ 대칭분 영상회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이렇게 출제가 예상됩니다.

 

이런걸 건축전기에서 해야하나요 ? 네.해야합니다. 왜냐면 남들은 이런 문제까지 나올수 있다고 보고 준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점수차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다음장에 있는 정상과 역상은 그대신 안해도 됩니다.

그나마 영상만 하니 그 얼마나 몸이 가벼워 지나요 ?

 

  8장. 안정도

8장의 안정도는 예전 발송배전 문제였지만 최근에는 건축전기에서도 간혹 출제가됩니다.

101-2-4 : 전력계통에서 안정도를 분류하고 , 안정도 향상대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렇게 출제가 되었고 앞으로 3년주기를 보면 2016년도 출제 예상순위가 높은 문제입니다.

또한 하절기 전력공급 부족현상에도연결이 되니 안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1)안정도의 개요(P-319~)

탈조와 안정도의 정의가 설명되었으며 정태안정도, 동태안정도, 과도안정도 의 3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특징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3가지의 정의와 특징이 P-320에 아주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니개별적으로 정리를 잘 하시기를 바랍니다.

발송배전이 아니니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아도 되지만 최소 P-324의그림 8.5 까지는 답안지에 그려줘야 합니다. P-325의 동기화력까지는 이쁘게 정리하고갑니다.

기술사 준비를 하면서 이정도의 용어는 알아야 합니다.

P-351 의 에제 8.7도 아주 좋은유형이 문제입니다. 아직 건축에 한번도 안 나왔지만 딱 나오기 좋은 유형입니다.

 

2)안정도 향상대책(P-652~)

대책이 어떤 문제든지 중요합니다.

어렵더라도 P-652 그림은 그려줘야 합니다.

   

이 그림을 안정도 라고 묻지않고 전력계통 향상대책이라고 물어도 답은 동일합니다.

P-535에 향상대책 4가지가 정리되어 있는데 이중에서 몇 개는 반드시 그림으로 그려서 설명을 해야합니다. (서술식보다는 그림이 차별화가 되고 좋은 점수를 받기 때문입니다)

 

9장. 이상전압

6장 유도장해와 더불아 가장 중요한 장입니다. 이유없이 완벽하게 이해, 암기, 정리를 해야 하는 장입니다. 이 내용을안하고 합격하고 싶다고 한다면 그건 욕심입니다.

1) 이상전압의 개요

P-357에 개페서지, 내뢰, 직격뢰, 유도뢰의 용어가 있으니 그대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내부이상전압의종류가 아래 표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최근 관련 문제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108-3-3 : 차단기 개페시 발생하는 서지의 종류와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개폐서지 발생 원인 현상, 대책으로정리를 합니다. 아래 재점호 그림은 아주아주 중요하고 중요한 그림입니다. 문제에서 재점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라고 묻지 않습니다.

개폐서지 현상, 충전전류와 유효전류의 관계, 저항접지방식 적용시 고려사항등 여러가지 문제에 차별화되기 좋은 필독 그림입니다. 그림을 그리고 설명까지 추가합니다.

재점호의 크기가 3,5,7배로 커지는 이유를 그림과 함께 설명합니다.

 

101-2-6 : 케이블에 흐르는충전전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예전에는 외부이상전압이 문제가 되었는데 최근에는 내부이상전압이 더 큰 문제로 발생 하기에 문제로나오는 것입니다.

 

2) 외부이상전압 (P-361)

우리가 알고있는 낙뢰등에 의한 직격뢰, 유도뢰에 관한 내용입니다.

섬락, 서지, 충격파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있으니 정리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그림은 충격파의 표준 그림입니다. 전압, 전류 30% 90% 파두, 파미, 이거 훼깔리시면 안됩니다. 완벽하게이해하고 그려야 합니다.

이런그림이 틀리면 이해를 못하고 암기했구나 하고 전체 교시에마이너스로 영향이 갑니다.

전기안전 문제에서는1.2x50 의 충격파형을 직접 그리고 서술하라고 나왔지만 건축에서는 직접 묻지않고 이상전압, 피뢰설비등의문제시 알아서 그려주어야 합니다.

 직접 묻는 문제로 나올수도 있습니다.

  

 

3) 진행파의 특성

 왜이런걸 건축전기에서 해야합니까..하고 질문이 나올법하죠….나옵니다, 아래와같이 

 110-4-2 : 진행파의 기본원리를 설명하고특성임피던스와 전파속도를 설명하시오.

 자 ~~ 이렇게 나왔기에 앞에서와같이 한번도 안나온 유형의 발전기 기본식, 대칭분 영상회로 에 대해 공부를 하고 준비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이런문제는 사실 건축전기수험자중에 많이 준비를 못하는 아주 어려운 유형입니다.

그렇지만 분명 누군가는 준비를 하고 씁니다. 그러면 합격에 다가서는 것입니다.

진행파의 개념과 반사와 투과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종단이 개방되어 있을경우과 접지되어 있을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도수식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며 그래서 접지를 해야 이상전압이 감소한다는걸 이론적으로알수 있습니다.

P-370 의 예제9.1 과 9.2, 9.3, 9.4 문제는 1~2년안에 똑같이 나온다고 생각을 하고 준비를 해야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딱 보면 문제 내기에 아주 좋은 유형이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4) 이상전압방지대책(P-372~)

아주 ~많이 ~진짜 ~ 대박 중요한 내용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문제로 수두룩 하게 응용되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림등을잘 보시면 아~~ 이 그림이 여기서 설명이되었구나 하고 끄덕 끄덕 하실 것입니다.

피뢰기중 단골문제인 충격비 의 정의와 수식이 식 9.17로 설명되어 있으며 구구단보다 더 자주나오는 피뢰기의 제한전압, 방전내량, 속류 , 절연협조, 정격전압등 용어 설명어 잘 되어 있습니다.

102-1-1 : 피뢰기의 충격전압비와 제한전압에 대하여설명하시오.

109-1-11 : 피뢰기의 공칭방전전류를 설명하고설치장소에 따른 적용요건을 설명하시오.

이 전체는 하나도 버릴께 없는 내용과 그림입니다.

 

P-376의 피뢰기구비조건 4가지가 있는데 중요한건 ~~~낮을것, ~~높을 것 이라고 했는데 만약 반대라면 어떤 현상이 생기느냐 하는것까지 추가로 준비하셔야합니다.

피뢰기 문제는 단독문제도많지만 절연협조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P-377의 그림도좋은 그림입니다.

 

P-378의 수식 9.22도 중요합니다.

이 공식에 의해 피뢰기와 변압기의 거리가 멀어지면 전압이 올라간다는결론입니다. 좀더 깊이 들어가면 반사파와 투과파 까지 포함이 됩니다.

P-379 의 예제9.5 그대로 나온다고 보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런내용은 묻지않아도피뢰기 ~~ 어쩌구 저쩌구 하면 써야 하는 내용입니다.

P-380 의 예제 9.6도 똑같이 나온다고 생각하고 준비를 합니다.

이 송배전 공학에서 그동안 한번도 안나온 유형의 문제가 분명계속 나올 것입니다.

 

5) 직격뢰에 대한 차폐(P-382~)

P-383 의 그림 9.16 OPGW 는 10점 문제로 딱 나오기 좋은 유형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섬락, 역섬락에 대한원인과 현상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A-W 이론에 대하여설명하시오 또는 섬락, 역섬락에 대해 설명하시오 라고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준비 햇는데 아직 안 나왔습니다. 안나왔기에 예상하고 준비하는 유형입니다.

 

6) 절연협조 (P-385~)

가장 어렵고 가장중요하고 공부하기 어려운 유형입니다. 앞의 피뢰기와 함께 묶어서 이해를 하고 정리를합니다. 이 부분은 혼자 공부하면 한계가 있기에 본인이 응용할수 있는 범위가 줄어듭니다.

103-4-4 : 절연협조와 기준충격절연강도 (BIL) 를 설명하고 검토사항에대해 설명하시오

104-1-6 : 내부절연과 외부절연을 설명하고 변압기등의절연협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인강을 통해 완벽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답안에서 차별화 할수 있는 그림과 내용이 즐비합니다. 중요한건 딱하고 묻지않아도 아하~~ 하고 알아서 그림과 공식을 끄집어 낼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보호레벨, 절연협조 란 단어가 쉬워 보이지만 깊이는 태평양의 심해 정도 입니다.

  

이 그림을 보고 어떤 설명인지,어떤 문제에 답안에 들어가야 하는지를 10번 이상 고민 또 고민하셔야 합니다.

P-388에 BIL (기준충격절연강도)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많이 들어는 봤지만 명확하게 25점 기준으로 답안작성이 가능할 정도로 이해를 해야 합니다.

9장은 하나도 버릴 내용이 없습니다. 잘 이해한다면 여러가지 문제에 차별화된 답안으로 쓸 내용이 무궁무진합니다.

 

 

10장. 보호계전방식

1) 보호계기 문제에 P-396 그림 10.3 정도 그려주면 아주 깔끔한 답안지가 될수 있습니다.

P-410의 예제 10.4 가 딱하니 나와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응시인원중 1% 정도만 답안 작성이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P-411의 표 10.2도 암기표에 넣어 암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상기그림은 모선방식 문제에도 적고 신뢰성 있는 수변전설비 향상대책에도 적을수 있는 아주 좋은 그림입니다. 그중에서 그래서 1x1/2 방식이 가장 좋다는 결론입니다.

101-3-1 : 변압기 모선구성 방식에 따른 특징과모선보호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2) P-413의 변압기 보호계전방식에 대한 비율차동기 문제도 아래와같이자주 출제됩니다.

  101-1-1 : 변압기 보호계전기중 비율차동계전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P-415의 예 10.5 또나와도 손색이 없는 문제입니다.

 

 

 11장. 변전소

 

1) 조상설비에 비교표 아주 간결합니다. 여러가지 문제에 적기 좋은 내용입니다.

 

2) P-432 예제 11.1 딱보면엄청 쉬워 보입니다. 그런데 막상 쓰려면 잘 생각이 안나는 대표적인문제입니다. 한번만이라도 슬적 읽고 지나갔었다면 기본이상 얻을수 있습니다

 P-433 의 예제 11.2 도 예상 문제입니다. 어렵지 않지만 쓰기가 쉽지 않고 만약이런 문제는 모범답안도 이 내용이 그대로 들어갈 것입니다.

 

12장. 배전계통의 구성

 

1) 전체적으로 어렵지 않습니다. 스윽하고 편하게 읽어주시면 됩니다. 한번이라도 읽다가 관심있는 부분은 한번만 더 보시면 됩니다.

 108-2-3 : 변압기의 합리적인뱅킹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뱅킹방식에 대해전반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 편하게 숙독하시면 됩니다

 

 2)P-460 의 예제 12.4 와 12.5 좋은문제입니다. 준비하셔야 합니다.

 한번도 안 나왔기에 합격을 목표하시는 분은 그래서 준비를 해야하는것입니다.

 

13장. 배전선로의 전기적특징

 

1) 전압강하와 전압변동율에 대한 구분과 과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본중에 기본이지만 설명이 잘 되어있으니 복습한다 생각하시고 보면 됩니다.

2) P-498 의 변압기 효율은 굉장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완벽하게 암기하고 항상 시험에 나온다고 생각하고 준비하시면 됩니다.

100-1-7 : 변압기에서 철손과 동손이 동일할 때최고효율이 되는 이유를 수식으로 증명하시오

108-1-4 : 변압기 효율이최대가 되는 관계식을 유도하시오

 

이후 내용은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송배전공학에대한 분석을 마칩니다.